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무궁무진한 자율주행의 세계
    카테고리 없음 2020. 3. 10. 06:54

    >


    과거 영화에 자율주행자동차가 등장했을 때 사람들은 먼 미래의 이야기라고 생각했어요. 참 제, 2000년대 들어 자율 주행에 대한 연구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현재 자율 주행에 대한 제품이 시험을 거치고 있다는 발표가 보도된 슴니다. 조만간 자율주행이 우리 사회에 적극 활용되면서 보다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기고 있습니다. 자율 운전이라고 하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까? 사전적 의미의 자율주행은 차선이탈방지시스템, 차량변경제어기술, 장애물회피제어기술 등을 이용하여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최적의 주행경로를 선택하여 자율주행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현재 '자율주행'의 의미는 주로 자동차에 초점을 맞추고, TV에서는 차선이탈방지시스템이 탑재된 자동차 광고 등에서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과연자율주행이어떤원리로적용되고있는지궁금하고, 이번 글에서는 자율주행 원리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자율주행도 같은 자율주행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자율주행도 각각의 단계에 목표를 두고 활발하게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크게 한가지 차원에서 5수준까지 총 5단계로 나뉘고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중 한가지 수준과 2수준은 운전자가 운전을 감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3수준 이상부터는 시스템이 주행을 감시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세부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자율주행 수준하나는 운전을 지원하는 가장 기본적인 수준이다. 우리가 자주 소견하는 주행 속도와 차간 거리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ACC 시스템과 차선 유지를 돕는 LKAS 등이 그것이다. 이어 더 깊어졌을 수 있는 수준 2는 조건부 자동 운전 시스템입니다. 고속도로와 같은 도로에서 하나의 조건 하에서 자동운전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수준 2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자율 주행 시스템이 운전을 담당하려 하지만 운전자의 적절한 대응도 필요하다. 현재 연구 중인 자율 주행 기술은 이미 살펴본 수준 2로 발전하고 수준 3사이에 오고 있다고 한다. 완전히 차원 3의 기술이 실현하기 위해서는 2020년경 완료하겠다고 발표되고 있습니다.


    >


    아직 개발되지 못한 수준 4는 특정 조건 아래 완전한 자동 운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없는 무인 자율주행도 가능한 수준입니다. 우리가 영화만으로 본 장면이 레벨 4과 할 수 있습니다. 자율 주행의 마지막 단계의 레벨 5는 완전한 자율 주행입니다. 모든 도로에서 운전에 관한 모든 컨트롤을 시스템이 담당합니다. 이쯤 되면 운전자는 차 안에서 휴식을 취하며 쉴 수 있는 상황이지만 또 자동차가 생길 것이고 또 다른 휴식 장소가 됩니다.


    >


    그렇다면 자율주행 기술이 막연히 인류에게 긍정적인 면만 가져다 줄까요? 이부분에대해서다시한번말씀드리고싶습니다. 그 전에 자율주행 기술의 장점을 정리해 보면, 이 후에와 같습니다.목숨을 지켜주는 자동차 사건은 주로 운전자의 실수에서 비롯됩니다. 사람들이 운전을 할 때 외부 환경적인 것에 의해 산만해지며, 졸음, 시력, 반응 시각 등 육체적 한계가 사건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한편 자율 주행 자동차는 360번 시야를 가지고 있어 특수 장비 등으로 밤도 시야를 잘 보이는 등 인간의 육체적 한계를 넘는 능력을 갖고 있고 운전 사건이 1어 날 확률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2시간의 낭비를 줄일 수 있는 자동 주행 기술은 교통 혼잡을 해소 칠로 운전할 필요가 없는 시간을 거의 매일 줍니다. 게다가 무인차는 주차 장소를 찾는 시간과 주차 시간을 줄여 주는 등 시간 낭비가 줄어듭니다.​ ③ 에덱지의 낭비가 줄어들다 바른 자동차의 존재를 점점 더 정확히 감지되기 때문에 우이제 바로 자동차는 다른 차량과 더 가깝게 유지하며 주행할 수 있고 공기 저항을 주는 1수 있다고 하는데요. 인간이 운동을 하다보면 저항을 통해 에덱지를 소비하는 것처럼 공기저항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이런 공기 저항치까지 계산을 할 수 있는 자율 주행 자동차는 공기 저항을 쥬루이프니다우으로 연료 소비량을 주는 1수 있어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이렇게 많은 장점이 있지만 실제 설치된 센서 등 장비 가격이 상당히 비싼 면이 있어 대중에게 상용화되기까지는 시각이 더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이 자신 있습니다. 또 지난해 미국 아이리쵸 자기 주 피닉스의 한 사거리에서 자율 주행 차량의 1의 사망 사건이 발발하면서 큰 충격에 빠뜨리기도 했죠. 미국 우버사에서 시험 운전 중인 차가 자전거를 끌고 가던 여성을 치어 숨지게 한 사건이었습니다. 아직 완벽한 기술이 구현되기까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들려 아직 자율주행에 의존하기에는 이르다는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


    결실 자율주행 기술로 인류가 보다 편안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 완벽한 기술이 발표되지 않고, 앞에서 본 것처럼 위험성을 겸비하고 있으므로, 좀 더 지켜보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언젠가 영화에서 보던 장면들이 우리 일상에서 볼 수 있기를 바라며 무궁무진한 자율주행 세계를 기대합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